Comment.
•
저는 몇년전부터 일자 면도날을 넣어서 쓰는 옛날 방식의 안전면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절삭력이 떨어지거나 위험하지 않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물론 오늘날의 면도기들이 처음에는 절삭력이 더 좋지만 면도날이 비싸기 때문에 오래 놔두고 쓰다보면 절삭력이 많이 떨어지잖아요? 하지만 옛날 방식의 안전 면도기는 면도날이 저렴해 한 두번만 사용하고 바로 갈아 쓰기 때문에 최상의 절삭력을 유지할 수 있죠. 생긴 것과 다르게 위험하지도 않습니다. 질레트 면도기를 사용할 때나 지금이나 상처나는 빈도는 비슷하죠.
•
질레트는 안전 면도기를 최초로 개발한 곳입니다. 질레트가 아니었으면 아직도 면도날로 위험하게 면도하고 있을 지도 모르죠.
•
질레트의 역사를 조사하면서 느낀 것은 기술의 선두에 서는 것과 가격 경쟁력 그리고 기업의 이윤의 균형을 맞춰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보여주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Bic의 일회용 면도기와 경쟁하기 위해 저렴한 일회용 면도기를 출시해 성공하지만 일회용 면도기가 이윤을 잠식했고요. 계속해서 신기술을 넣은 제품을 선보이지만 오히려 모든 것을 다 덜어내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달러 쉐이브 클럽에 시장 점유율을 크게 빼앗겼죠.
- 목차-
Fig.1 돈을 벌려면 일회용품을 발명해라
Figure.1 일체형 면도기
면도기는 수십 세기 동안 손잡이와 날이 일체형이었습니다. 면도하기 전에 칼날을 갈아야 했죠. 20세기가 들어서야 날이 분리되는 면도기가 탄생합니다. 바로 킹 캠프 질레트King Camp Gillette 의 아이디어였죠. 킹 캠프 질레트의 아이디어는 질레트가 일하던 회사의 사장이자 톱니 모양의 유리병의 병뚜껑을 개발한 윌리엄 페인터William Painter 에게 영감을 얻은 것이었는데요. 윌리엄 페인터는 ‘한 번 쓰고 버리는 물건을 발명하면 돈이 된다고 했죠.
질레트는 1895년에 이 아이디어를 떠올렸지만, 제작하는 데에는 6년의 세월이 더 걸렸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기술자는 단단하고, 얇고, 저렴한 일회용 면도날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했거든요. 1902년 MIT 화학과 졸업생이었던 윌리엄 니커슨William Emery Nickerson 이 비로소 질레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면도날을 만들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면서 질레트의 사업이 시작됩니다.
질레트가 세운 회사의 첫 이름은 미국 안전 면도기 회사The American Safety Razor Company 였고, 1904년에 질레트 안전 면도기 회사Gillette Safety Razor Company 로 바꾸고 런던, 파리,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 등 여러 나라에 확장했죠.
Fig.2 전쟁으로 흥한 질레트, 대공황으로 망한다?
Figure.2 1차 세계대전에 납품한 질레트 면도기
1910년대 초까지만 해도 일회용 면도날보다는 일자 면도기가 훨씬 대중적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질레트의 면도기가 퍼지게 된 계기는 제 1차 세계대전이었습니다. 전쟁이 발발하자 1917년 질레트는 군 전용 케이스를 디자인해 마케팅을 했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이 유효했는지 1918년 미군이 질레트 면도기 키트를 채택하면서 350만 개의 면도기와 3200만 개의 면도날을 판매했죠. 전쟁이 끝난 후에도 질레트의 면도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판매를 이어갔습니다.
Figure.3 21년 질레트 광고
1921년 11월에는 질레트의 면도기 특허가 만료될 예정이었는데요. 질레트는 이에 대비하기 위해 1921년 봄에 새로운 개선된 질레트 안전 면도기를 선보임으로써 시장을 장악합니다. 신제품으로 장악한 것은 아니었고, 기존 면도기 제품의 가격을 낮춤으로써 시장을 장악했죠. 당시 질레트의 신제품 면도기는 5달러였고, 기존 면도기는 1달러였습니다.
Figure.4 쉬크의 최초의 전기 면도기
하지만 대공황이 오자 질레트는 위기를 맞습니다. 전기면도기를 출시했으나 잘 팔리지 않았고 면도날 기술은 다른 후발 주자들에게 뒤처지기 시작했죠. 1930년대에는 생산 장비를 과도하게 늘리면서 품질 관리가 안되기까지 합니다. 참고로 전기면도기는 1930년에 최초로 제이콥 쉬크Jacob Schick 에 의해 생산되었고, 이는 오늘날에도 건재한 면도기 회사 쉬크의 시초이죠.
Fig.3 더 좋은 칼날
Figure.5 질레트의 블루 블레이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질레트는 1932년 블루 블레이드Blue Blade 를 선보입니다. 1938년에는 블루 블레이드의 절반 무게 정도인 씬 블레이드Thin Blade 를 출시하죠. 씬 블레이드는 블루 블레이드보다 제조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음에도 더 저렴하게 판매했고,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60년 질레트는 실리콘으로 코팅되어 수염에 대한 칼날의 접착력을 줄여 더 편리한 면도를 할 수 있는 면도날인 슈퍼 블루 블레이드Super Blue Blade 를 선보였습니다. 슈퍼 블루 면도날은 대성공이었습니다. 블루 블레이드와 씬 블레이드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이 팔렸고, 면도날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했습니다.
바로 뒤이어 질레트는 내구성이 더 좋은 스테인리스 칼날을 개발하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면도날을 더 오래 사용하게 되면 수익이 감소하게 될 것임으로 출시를 주저했죠. 그 사이에 윌킨슨 소드Wilkinson Sword 에서 1962년에 먼저 스테인리스 칼날을 시장에 선보입니다. 그래도 특허는 스테인리스 코팅 면도날의 특허는 질레트가 가지고 있었기에 윌킨슨 소드는 질레트에 로열티를 지불해야 했죠.
Figure.5 날 노출도를 조절할 수 있는 테크매틱의 광고
1965년에는 레버를 통해 날 노출도를 조절할 수 있는 테크매틱Techmatic 을 선보입니다. 이때까지 면도날의 절삭력에 관한 발전이었다면 테크매틱은 안정성에 대한 개발의 시작이었죠.
Fig.4 이도류의 등장
Figure.6 최초의 이중날 제품이 될 뻔했던 질레트 아트라
면도날이 여러 개 달린 카트리지 면도날은 1964년 질레트 연구소의 신입사원이었던 노먼 윌시Norman C. Welsh 가 개발합니다. 윌시는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여러 면도날을 부착하면 '히스테리시스 효과'에 의해 더 짧게 수염을 깎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히스테리시스 효과'란 첫 번째 날이 수염을 자르면서 면도날이 진행하는 방향으로 수염을 당기고, 당겨진 수염이 제자리로 가기 전에 다음날이 수염을 잘라 단일 면도날보다 더 짧게 수염을 자를 수 있다는 것이죠.
Figure.7 최초의 이중날 면도기 질레트 트랙 II
윌시는 이를 이용해 아트라Atra 를 개발합니다. 아트라는 굴곡진 모양에 2개의 날이 있는 카트리지를 사용했고, 각도가 조정되었습니다. 아트라의 생산 준비가 모두 끝났지만, 질레트 내부에서 아트라의 각도를 조정하는 동작을 사용자들이 낯설어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1971년 역시 2개의 면도날이 달렸지만,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조정하지 않아도 되는 트랙 IITrac II 가 먼저 출시되고, 아트라는 1977년에서야 출시되죠. 이로써 최초의 다중날 면도기의 타이틀은 트랙 II가 가져가게 됩니다. 대신 아트라는 1985년 출시된 아트라 플러스를 통해 최초로 윤활 스트립이 있는 면도기의 타이틀을 가지게 되죠.
Fig.5 살을 내어주고 뼈를 취한다
Figure.8 트랙II 카트리지를 재활용한 일회용 면도기, 굿 뉴스
1974년 프랑스의 볼펜회사였던 Bic에서 세계 최초로 일회용 면도기를 선보여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를 본 질레트는 Bic의 면도기가 미국에 진출하기 전에 일회용 제품을 개발에 서두릅니다. 빅이 미국에 들어오기 전인 1976년, 질레트는 기존 트랙 II 면도기 카트리지에 파란색 플라스틱 손잡이가 달린 일회용 면도기 굿 뉴스Good News 를 출시합니다. 이로써 Bic을 비롯한 다른 경쟁사에 맞서 시장 주도권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죠.
하지만 일회용 면도기는 카트리지 대비 높은 생산 비용과 가격 경쟁으로 회사의 이익을 잠식했습니다. 그런 질레트의 마음을 모르는지 시장에서 일회용 면도기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 1980년 세계 면도 시장의 27% 이상을 차지했죠. 이에 1979년 질레트 유럽 판매 그룹의 이사가 된 존 시몬스John W. Symons 는 유럽에서 일회용 면도기의 마케팅 예산을 줄이고 질레트의 기존 제품들에 대한 적극적인 광고 캠페인을 벌입니다. 시몬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유럽 시장에서 질레트의 수익은 1983년 7,700만 달러에서 1985년 9,600만 달러로 올랐죠.
Fig.6 더 많은 칼날
Figure.9 최초의 삼중날 면도기 마하3
트랙 II와 아트라가 두 개의 칼날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제 세 개의 칼날이 등장할 차례죠. 바로 세계 최초의 3중날 면도기 마하3Mach3 가 그 주인공입니다. 1998년에 등장한 마하3는 5년간의 개발 기간이 걸렸고, 35개의 특허로 보호되었습니다. 마하3은 뛰어난 내구성과 절삭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5중날까지 나온 오늘날까지도 마하3을 고집한는 사람이 있을 정도죠.
Figure.10 최초의 5중날 면도기 퓨전5
질레트가 삼중날 면도기를 출시하자 2003년 쉬크-윌킨슨 소드에서 4중날 면도기 쿼트로Quattro 를 출시하죠. 이에 질레트는 쿼트로가 마하3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했으나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질레트는 2005년 5중날 면도기 퓨전5을 선보이죠. 참고로 세계 최초의 6중날 면도기는 우리나라 기업인 도루코의 PACE6 입니다.
질레트의 마하3과 퓨전5 그리고 쉬크의 쿼트로는 오늘날에도 주력인 상품들인데요. 다만 조금씩 개량되었죠. 마하3의 발전은 마하3에서 날이 더 예리해지고 윤활밴드가 커진 마하3 터보, 윤활패드가 교체된 마하3 센서티브이 있고요. 퓨전5는 마이크로콤을 추가하여 자극을 줄인 퓨전5 프로글라이드, 퓨전5 프로글라이드에 플렉시블 볼을 달아 윤곽을 최대한 접촉하게 만든 퓨전5 글라이드 플렉스볼, 면도날 카트리지 전후에 윤활 기능이 있는 퓨전5 프로쉴드가 있죠.
Fig.7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기술이 아니다
Figure.11 질레트의 위기를 선사한(?) 달러 쉐이브 클럽
이러한 질레트의 신기술의 향연(?)에도 불구하고 질레트는 2010년대에 들어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질레트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2010년 70%에서 2017년 50% 이하로 크게 감소했죠. 이 같은 위기는 2012년에 등장한 면도기 구독 서비스인 ‘달러 쉐이브 클럽’이 등장하면서부터입니다. 달러 쉐이브 클럽은 1달러에 면도날을 정기 배송해주는 서비스인데요. 각종 기술이 추가되어 프리미엄화가 된 질레트의 면도날 카트리지에 부담을 느끼던 소비자들이 달러 쉐이브 클럽을 이용하기 시작했죠. 참고로 달러 쉐이브 클럽이 보내주던 면도날의 제작업체가 바로 도루코였죠.
달러 쉐이브 클럽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질레트에서도 2015년부터 질레트 쉐이브 클럽이라는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고 달러 쉐이브 클럽을 상대로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합니다. 이러한 질레트의 행보는 많은 비난을 받았고, 달러 쉐이브 클럽이 맞소송을 제기한 지 두 달 만에 소송은 취하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2017년 질레트 제품의 가격을 20% 낮추었죠.
Reference.
•
McKibben, Gordon (1998). Cutting Edge: Gillette's Journey to Global Leadership.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Gillette Homepage. URL : https://gillette.com/en-us/about/our-story
•
Mary Bellis. (2019). The History of Gillette and Schick Razors. thoughtco.com. URL : https://www.thoughtco.com/history-of-razors-and-shaving-4070036
•
Unkown. (Unkown). The SchickDry Electric Razor. patentlyinteresting.com. URL : http://www.patentlyinteresting.com/may-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