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청바지가 500년이나 됐다구?! / 청바지의 역사

청바지 능직으로 짠 질긴 무명으로 만든, 푸른색 바지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1. 님에서 만든 데님

제노바 선원
16세기 제노바의 코르듀로이 목화는 품질이 좋기로 유명했는데요. 이를 본 프랑스 님스 지방에서도 좋은 품질의 직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그 노력의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님스 지역의 능직이라는 뜻의 Serge de Nimes이에요. 이 Serge de Nimes는 de Nimes으로 불리며 오늘날까지 데님으로 불리고 있죠.
이 데님은 내구성이 매우 강해 제노바 해군들이 입었는데요. 이것이 Jeans의 어원이라는 설이 있어요. 제노바를 뜻하는 프랑스어 단어가 Génes이기 때문이죠. 이후 데님은 서부개척 시절 마차의 천으로 이용되었고, 미국과 영국의 전쟁에서도 전략물자를 실어 나르는 데 요긴하게 사용되었죠.

#2. 데님바지와 청바지는 다르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데님 바지는 오래 전부터 있어왔는데요. 하지만 우리는 Levis를 최초의 청바지라고 알고 있죠. 이전의 데님 바지와 청바지의 차이는 리벳이라는 구리 단추와 대량생산에 있는데요. 데님 바지에서 주머니 모서리와 단추 플라이의 밑부분 등에 금속 리벳을 설치한 것이 리바이스의 청바지로 내구성이 더 향상되었죠.
이 아이디어는 제이콥 데이비스라는 재단사에 의해 발명되었는데요. 그는 자신의 발명품을 사업화하기 위해 당시 샌프란시스코에서 도매상점을 운영하고 있던 Levi와 손을 잡기로 하고 1873년 특허도 함께 등록합니다.

#3. 도대체 왜 있나 궁금했던 청바지의 작은 주머니

현재 청바지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오른쪽 주머니 안에 작은 주머니가 있고, 뒷쪽에 두 개의 주머니가 있는데요. 원래는 앞의 양쪽 큰 주머니와 오른쪽 뒷주머니만 있었어요.
1870년대 후반 오른쪽 앞주머니에 회중시계를 넣을 수 있는 작은 주머니가 생겼고, 1901년부터 왼쪽 뒷주머니가 추가되었죠. 또한 리바이스 청바지의 상징인 리벳이 현재는 뒷주머니에서는 빠져있는데요. 이는 1960년대에 리바이스가 안장, 가구 등에 흠집이 난다는 소비자 불만을 받아들인 결과죠.

#4. 최초의 XX바지

리바이스 상표
1873년 특허를 내고 탄생한 청바지는 XX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이 XX라는 명칭은 1890년 501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되죠. 지금도 리바이스의 501라인은 최초의 청바지 라인이라고 볼 수 있어요.
1886년에 이 바지에 상표가 붙게 됩니다. 그 상표는 아직까지 쓰이고 있는 말 두 마리가 청바지를 반대 방향으로 당기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 상표의 그림은 리바이스 청바지의 내구성을 상징하죠. 1936년에는 다른 청바지와 구분할 수 있도록 Red Tab이 부착되었고 이는 리바이스의 상징이 되었죠.

#5. 반항의 상징, 청바지

<위험한 질주>의 한 장면
청바지는 1952년 <밤의 충돌>에서의 마릴린 먼로, 1953년 <위험한 질주>의 말론 브란도, 1955년 <이유 없는 반항>에서의 제임스 딘이 입으며 반항의 상징으로 떠올랐는데요. 이 때문에 미국 동부를 중심으로 한 일부 주에서는 교실에서의 데님 착용이 금지되었어요.
청바지는 락 음악의 역사와도 함께 하는데요. 엘비스 프레슬리가 청바지를 입고 나와 자유의 상징이 되기도 했어요. 심지어는 Elvis의 이름이 글자 순서만 바꾸면 Levis가 된다는 점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저항의 이미지는 70년대에도 이어져, 히피, 사이키델릭, 반전시위 등을 상징하는 의복이 되었어요. 펑크 록의 유행으로 디스트로이드 진, 흔히 말하는 찢청이 등장하기도 했죠.

#6. 청바지가 파란색인 이유?

인디고 블루 염료
대부분의 청바지가 파란색인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는데요.
골드러쉬 시절 광산에 뱀이 많았는데, 당시 파란색 염료에는 뱀이 기피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사용했다는 설
원래 리바이스에서는 duck pants와 파란색의 데님 바지를 출시했었는데요. 파란색의 데님 바지의 경우, 인디고블루 염료의 성분 때문에 세탁할 수록 부드러워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 선호되었고 이윽고 파란색만 출시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죠.
<참고문헌>
리바이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levistrauss.com/
Howard, Michael C. (2014). Transnationalism and Society: An Introduction. McFarland.
* 리바이스의 시초에 대해서 여러 참고문헌이 있었지만 각자 내용이 달라, 리바이스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