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회오리 오븐 vs 레이더레인지

전자레인지
마이크로파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을 가열하는 조리 기구. 고주파 전기장 안에서 분자가 심하게 진동하여 발열하는 현상을 이용한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에어프라이어 가열한 공기를 골고루 쐬어 음식을 익히는 조리 기구. 주방 가전제품의 하나로, 기름을 덜 사용하여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다. -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는 공통점이 많습니다. 둘 다 불 없이 음식을 조리하는 기기라는 점 그리고 둘 다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만들어졌다는 점이 있죠.
아래 역사를 보면 알겠지만,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 모두 기계 자체가 발명되었을 때보다 이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냉동식품과 레시피 등이 나왔을 때 유의미해지는데요. 오늘날의 플랫폼 산업이 플랫폼의 기능 그 자체보다 플랫폼 안에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가가 더 중요한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입니다.
결국 옛날이나 지금이나, IT 산업이나 제조업이나 그 안에 무엇을 담느냐가 핵심이라는 것이겠죠.
- 목차 -

Fig.1 별거 없는 전자레인지의 역사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방위산업체 레이선Raython 은 레이더 부품을 공급하던 기업이었습니다. 그중에는 마이크로파를 생성하는 마그네트론이라는 부품을 연구하던 엔지니어 퍼시 스펜서Percy .L. Spencer 가 있었죠.
그는 1945년 마그네트론을 실험하던 중 우연히 자신의 주머니 속 초콜릿이 녹은 것을 발견하는데요. 이 현상이 마그네트론과 관련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마그네트론으로 달걀과 팝콘 그리고 가재를 조리하기 위한 적정 주파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특허를 내죠.
레이선 사는 스펜서가 발견한 이 현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데요. 스펜서와 함께 마그네트론을 연구했던 마빈 복Marvin Bock이 전자레인지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1954년 레이선은 레이더레인지Radarange 라는 이름으로 1~3kW(오늘날 가정용이 700w)의 출력을 내는 대형 전자레인지를 상용화해 호텔, 레스토랑 등 영업용으로 판매합니다.
1955년 타판 사에 출시한 최초의 가정용 전자레인지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1955년에는 타판Tappan 에서 레이선의 라이센스를 구매해 최초의 가정용 전자레인지를 출시합니다. 하지만 말이 가정용이지 약 1,300달러의 가격과 벽걸이 형태 일반 가정에서 쓰기 힘든 기계였죠.
1967년 아마나에서 출시한 진짜 가정용 전자레인지 ⓒnpr.org
그로부터 10년 뒤 1967년이 되어서야 레이선의 자회사 아마나Amana에서 약 $495의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가정용 전자레인지가 출시됩니다.
1970년대 미국의 전자레인지는 아마나, 타판, GE 등이 시장을 주도했는데요. 1970년대 말부터 저렴한 일본과 한국의 제품에 밀리게 되죠. 심지어 GE는 1980년 모든 전자레인지를 삼성에 제조하기로 합니다.

Fig.2 수출 효자 상품 전자레인지

1976년 우연히 삼성전자 임원이 미국 방문 중 전자레인지를 본 것을 시작으로 삼성전자는 전자레인지 개발을 시작합니다. GE 전자레인지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하여 1978년 첫 시제품인 'RE-7700'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하고, 1979년에는 전자레인지의 핵심부품인 마그네트론을 자체 제작하는 데 성공하죠.
하지만 당시 국내에서 전자레인지 보급량은 400여 대에 불과했는데요. 삼성전자의 RE-7700가 당시 평균 월급의 거의 2배에 가까운 가격이라는 점과 냉동식품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용도가 애매하다는 점 때문이었죠. 그래서 전자레인지는 내수가 아닌 수출에 중점을 뒀어요.
삼성전자는 1979년 파나마에 340대 수출을 시작으로 1987년에는 영국에 공장을 설립하고 빠른 속도로 전 세계 시장을 석권합니다. 금성사도 1982년부터 사우디에 전자레인지를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83년 미국 시장 공략을 시작, 1988년에는 미국에서만 210만 대를 팔며 시장점유율 19%로 1위를 기록하죠.
하지만 그해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식중독을 유발하는 리스테리아균이 살균되지 않는다는 소문이 유럽에 퍼지며 큰 타격을 입습니다. 이러한 악재 속에 세계 시장 점유율 순위가 4~5위로 하락하지만 90년대 중반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성능으로 일본과 점유율 1~2위를 다투게 되었죠. 한국 전자레인지가 너무 잘 팔리자 1996년 유럽연합에서는 한국산 전자레인지에 9~24.4%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도 했어요.

Fig.3 전자레인지는 위험하다?

전자레인지의 위험성에 관한 이야기는 1973년에 처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소비자 연합회에서 전자레인지에서 방사능이 나올 수 있으니 구입하지 말라고 권고한 것이죠. 물론 소비자보고서를 통해 매년 전자레인지를 테스트하면서 몇 년 후 이런 두려움은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소비자단체를 통해 1989년 처음 방사능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이에 대해 국립전파연구원에서 반박했어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파가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도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실제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해도 전자레인지의 문을 닫으면 밖으로 나오는 전파량이 아주 적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실제로 전자레인지가 인체에 해로웠던 순간도 있었어요. GE에서 출시한 전자레인지 문틈에서 915MHz의 주파수가 새어 나와 리콜한 적이 있었거든요.

Fig.4 에어프라이어? 회오리 오븐!

맥슨스가 만든 회오리 오븐
에어프라이어는 오븐에 팬을 장착해 뜨거운 열을 대류시키는 장치를 의미하는데요. 크기가 크면 컨벡션 오븐Convection Oven 이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팬이 장착된 오븐은 1914년 전기 공기 압축 오븐Electric Air Pessure Oven 이라는 이름으로 테크니컬 월드 매거진Technical World Magazine 에 등장합니다. 하지만 개인 발명품에 그쳤죠.
최초의 상용품은 1945년 윌리엄 맥스슨William L. Maxson 에 의해 개발됩니다. 윌리엄 맥스슨은 군수품을 발명해 납품했는데요. 다연장포, 내 위치를 계산해주는 비행기용 내비게이터 등을 개발했습니다. 그가 발명한 군수품 중에는 냉동식품도 있었는데요. 당시는 전자레인지가 발명되기 전이라 냉동식품을 데우는 기계도 직접 만들게 됩니다. 그게 바로 에어프라이어의 시작이 되는 회오리 오븐Whirlwind Oven 이라는 장치였죠.
회오리 오븐은 오븐 뒤에 선풍기를 설치한 형태로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키는 장치였는데요. 이 기계는 일반 오븐보다 2배 빠르게 음식을 데울 수 있었고, 모든 곳을 균일한 온도로 데울 수 있었죠. 이 회오리 오븐도 미 해군에 납품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미 해군 항공 수송기에서는 전쟁 중에도 차가운 샌드위치와 전투식량이 아닌 스테이크와 비프스튜를 먹을 수 있게 되었죠.
전쟁이 끝나자 맥스슨는 일반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웁니다. 냉동식품을 슈퍼마켓에 판매하기 시작하고 회오리 오븐을 가정용으로 판매할 계획을 세우죠. 가장 먼저 일반 항공기에 1947년 도입됩니다. 하지만 그 해 윌리엄 맥스슨이 사망하고, 아무도 그의 회사를 인수하지 않아 그의 계획은 그렇게 사라집니다.

Fig.5 에어프라이어가 뒤늦게 성공한 이유

1967년, 맥스슨이 사망하고 20년이 지나고 나서야 회오리 오븐(에어프라이기)가 등장합니다. 맥슨스의 오븐은 최고 온도가 약 93도에 불과 했었는데요. 노르트스코그 컴퍼니Nordskog Company 에서 더 높은 온도를 낼 수 있는 회오리 오븐을 만들어내죠.
비슷한 시기 Malleable Iron Range에서는 가정용 오븐 크기의 회오리 오븐(에어프라이어)를 제작하고요. 하지만 개량된 제품들도 2000년대까지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했는데요. 냉동제품을 데우기 위한 역할은 전자레인지가 꽉 잡고 있었기 때문이죠.
200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회오리 오븐이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우선 2011년 필립스Philips 에서 에어프라이어(Air Fryer)라는 이름의 제품을 출시합니다. 네, 바로 여기서 에어프라이어라는 이름이 굳어졌죠.
에어프라이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긴 했지만, 이때까지는 지금처럼 에어프라이어가 필수품 취급을 받지는 않았어요. 비싼 가격도 문제였지만, 애매한 쓰임새 때문이었는데요. 당시만 해도 에어프라이어는 기름 없이 튀기는 건강한 튀김기라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는데 에어프라이어는 튀김기가 아니라 오븐이기 때문에 튀김기를 기대하고 산 소비자들에게 실망만 안겨줬죠.
그러다가 사람들이 에어프라이어가 튀김기가 아닌 소형 오븐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레시피가 활발히 공유되기 시작하면서 에어프라이어가 인기를 끌게 되죠.

Fig.6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 하나만 산다면 어떤 거 사야 하나요?

비스포크 큐커 이쁘다 ⓒ삼성전자
인터넷에는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 하나만 산다면 어떤 거 사야 하나요?’라는 질문이 종종 올라오는데요. 이런 고민 더 이상 안 해도 됩니다.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를 합친 제품이 이미 있거든요.
2018년 SK매직에서 출시한 오븐 레인지, 2021년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커 등이 그 주인공이죠. 물론 가격은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레인지를 각각 사는 것 보다 좀 비싼 30만 원대네요.

Reference.

Unkown. (2019). How the Airfryer was Invented - Airplanes and Frozen Food. newair.com. URL : https://www.newair.com/blogs/learn/how-the-airfryer-was-invented-airplanes-and-frozen-food
Unknown. (Unkown). A Brief History of the Microwave Oven. factsandhistory.com. URL : https://factsandhistory.com/a-brief-history-of-the-microwave-oven/
Unknown. (Unkown). History of the Microwave Oven. microwaves101.com. URL : https://www.microwaves101.com/encyclopedias/history-of-the-microwave-oven
민병욱. (2021). 국내 첫 전자레인지·1970년 냉장고…가전 역사 한눈에. 경남도민일보. URL :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63755
이수환. (2013). [격동의 생활가전①] TV와 전자레인지…한국경제의 삶과 질을 바꾸다 URL : https://www.ddaily.co.kr/m/m_article/?no=110397
(1989). 20세기의 신화-삼성 전자 렌지 |미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지 특집서 소개. 중앙일보. URL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21943#home
(1997). [메이드 인 코리아]9.삼성 전자레인지…철저한 시장분석으로 세계1위부상. 중앙일보. URL : https://www.joongang.co.kr/article/3541921#home
(1989). 금성, 미국내 전자레인지 판매1위. 한경뉴스. URL :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198902220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