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로지텍 첫 마우스 못생김

마우스 컴퓨터 입력 장치의 하나. 책상 위 따위에서 움직이면 그에 따라 화면에 나타난 커서(cursor)가 움직이며, 위에 있는 버튼을 눌러 명령어를 선택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목차 -

Fig.1 마우스 이전에 볼링공이 있었다

마우스, 아니 최초의 입력장치는 II-EARE Fire-Control Radar Plotting System (CDS)라는 무지막지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우스로 통칭하게 되어서 다행) 1946년 영국 왕립 해군 과학 서비스에서 발명한 것으로, Fire-Control Radar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원래는 군사용 레이더 시스템에 탑재된 장치였죠. 물론 군사 기밀이었고요.
Figure.1 1949년 진짜 볼링공을 이용해 만든 트랙볼 마우스 ⓒCanada's Museums of Science and Innovation
또 다른 트랙볼은 1949년 캐나다 엔지니어인 톰 크랜스톤Tom Cranston 과 프레드 롱스태프Fred Longstaff 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이 역시 군사용 레이더에 들어가는 장치였죠. 재밌는 건 볼링공을 이용해서 제작했다는 점이었어요.

Fig.2 마우스의 원래 이름은?!

Figure.2 진짜 최초의 마우스 xy포지션 인디케이터 rarehistoricalphotos.com
Figure.3 최초의 볼마우스 RKS 100-86 롤볼 너무나 독일스러운 이름 Heinz Nixdorf MuseumsForum & Sergei Magel
트랙볼말고 오늘날 우리가 흔히 쓰이는 마우스 형태는 1962년에 등장합니다. 바로 스탠퍼드 연구소(SRI)에서 일하던 더글러스 엥겔바트Douglas C. Engelbart 가 만든 XY포지션 인디게이터였는데요. 위아래를 움직이는 바퀴와 좌우를 움직이는 바퀴가 달려있어, 이 바퀴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장치였죠.
문제는 볼이 아닌 바퀴였기 때문에 대각선 움직임이 안된다는 점이었는데요. 그럼에도 NASA 우주 비행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XY포지션 인디게이터가 가장 편리한 장치로 선택받게 되죠. 그리고 당시 실험 참가자들이 XY포지션 인디게이터가 쥐처럼 보인다고 해서 마우스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하네요.
바퀴말고 볼을 넣은 최초의 마우스는 1968년 독일 텔레푼켄Telefunken 에서 개발된 RKS 100-86 롤볼 이었는데요. '트랙볼을 뒤집자!'라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이 마우스는 상용화되기도 했는데요. 그 시기는 확실하지 않아서 아쉽게도 최초의 상용화 마우스의 타이틀을 주기 애매해졌어요.

Fig.3 로지텍, 애플, MS - 마우스 시장의 첫 승자는?

Figure.4 제록스 마우스
Figure.5 로지텍의 P4 마우스 이게 어떻게 마우스예요..
마우스가 개인용 컴퓨터에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73년 최초의 GUI 컴퓨터 제록스 알토 Xerox Alto에서부터인데요. 이 컴퓨터를 제작한 제록스 PARC는 상업용 컴퓨터보다는 연구용 컴퓨터를 제작했기 때문에 컴퓨터 가격도 2만 달러씩 했고, 마우스가 보편화되지는 않았죠.
로지텍 최초의 제품인 P4 마우스도 1982년 등장하지만, 당시 로지텍도 일반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생산하던 업체가 아니라, OEM 납품만 하는 업체였기 때문에 대중에 알려지지 않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Figure.6 애플 LISA 마우스. 확실히 이쁘긴 하다
Figure.7 1983년 마이크로소프트 마우스
소비자용 컴퓨터에 최초로 사용된 마우스는 1983년 애플의 LISA에서부터인데요. LISA는 애플이 제록스 PARC 연구소에게서 판권을 구매해 제작한 컴퓨터였죠. 하지만 소비자용이 맞는지 알 수 없는 가격 9,995달러(오늘날 기준 약 3천만 원) 때문인지 LISA는 망하고, 마우스도 묻혔죠.
그보다는 1983년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출시한 200달러짜리 ‘Microsoft Mouse’가 더 성공적이었어요.
하지만 진짜로 마우스가 대중화된 것은 1984년 매킨토시가 출시되면서부터입니다. 하지만 그때도 건축이나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컴퓨터의 필수품이라는 인식은 없었는데요. 마우스가 요즘처럼 PC의 필수품이 된 것은 Windows 95가 국민 OS, 아니 세계 OS가 되면서부터이죠.

Fig.4 광마우스, 전용 패드가 있어야 쓸 수 있을 뻔?

Figure.8 커쉬의 광마우스 특허
Figure.9 리옹의 광마우스 특허 - 다들 이해했죠?
사실 광마우스가 등장한 시기는 1980년대로 볼마우스와 별 차이 없었는데요. 하지만 반짝이는 표면이나 빛이 통과해버리는 유리 등에서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기술적인 문제와 비싼 가격으로 널리 쓰이지 않았죠.
재밌는 건 광마우스가 등장한 1980년대 동시에 두 가지 방식의 광마우스가 등장한다는 점인데요. 하나는 MIT의 스티브 커쉬Steve Kirsch 와 마우스 시스템 코퍼레이션Mouse Systems Corporation이 발명한 것으로 전용 마우스 패드 위에서 작동하는 광마우스였어요. 마우스가 패드에 그려진 좌표를 인식하는 방식이었죠.
또 하나는 제록스의 리차드 리옹Richard F. Lyon 이 발명한 것으로 마우스 내부에 모션 감지 기능이 있어 전용 패드가 필요 없는 광마우스였죠. 물론 그래도 광반사를 위해 마우스 패드를 써야 쓸만한 인식률을 보였지만요. 아무튼 현재의 광마우스는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죠.
광마우스 기술은 점차 발전하였고 2000년대부터 마우스 패드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광마우스가 등장합니다. 이때부터는 파장이 긴 붉은색 가시광선을 사용하는 광마우스뿐만 아니라 파란색 파장을 이용하는 광마우스, 적외선 레이저를 이용하는 광마우스 등이 등장하죠. 이후로도 정확도와 반응속도는 점차 높아지지만, 기본적인 기술은 크게 변하지 않고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Fig.5 무선 마우스에 진심인 로지텍

Figure.10 1984년 최초의 무선 마우스 로지텍 메타포
Figure.11 1991년 최초의 RF 방식 무선 마우스 로지텍 코드리스 마우스맨
최초의 무선 마우스는 1984년 출시한 로지텍 메타포입니다. 이 제품은 적외선 통신 방식을 이용한 마우스였는데요. 당시 메타포Metaphor 사가 내놓은 신제품 PC용으로 제작되었죠.
무선 마우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건 RF(Radio Frequency·라디오 주파수 방식) 통신장치가 도입되면서부터인데요. 1991년 RF 방식 무선 마우스를 최초로 출시한 것도 로지텍으로 코드리스 마우스맨Coreless MouseMan 이라는 제품이었죠. 이후 RF 방식은 무선 마우스의 표준 규격이 되었어요.

Fig.6 버티컬 마우스, 까짓거 직접 만들면 되지

Figure.12 잭 로가 세운 회사인 에볼루언트 사는 아직도 버티컬 마우스를 열심히 파는 중 ⓒEvoluent
최근 많은 사람이 쓰고 있는 버티컬 마우스는 미국의 잭 로Jack Lo 가 제작합니다. 그는 1994년부터 버티컬 마우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마이크로소프트와 로지텍 등 마우스 회사에 찾아가는데요. 하지만 버티컬 마우스가 손목에 좋다는 이유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그의 제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죠.
결국 직접 에볼루언트Evoluent 회사를 설립해 디자인, 제작, 마케팅을 해가며 2002년 출시합니다. 현재도 판매하고 있는 에볼루언트 사의 마우스는 모두 잭 로가 직접 디자인한다고 합니다.
에볼루언트 사의 버티컬 마우스는 비싸지만 그립감이 좋아 전문가들 사이에서 평이 좋다고 하네요.

Reference.

오병근. (2002). 개인용 컴퓨터 OS를 중심으로 한 GUI 변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이철호. (2022). [IT기기의 거의 모든 역사] 마우스. smartPC사랑. URL : https://www.ilovep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34
김윤진. (2019). 버티컬 마우스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폴리뉴스. URL : https://www.ilovep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34
Bill Buxton. (2011). Some Milestones in Computer Input Devices:An Informal Timeline. Microsoft Research. URL : https://www.billbuxton.com/inputTimeline.html
Jürgen Müller. (unkown). The first rolling-ball mouse. e-bastein. URL : http://www.e-basteln.de/computing/rollkugel/rollku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