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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갈적축?! 기계식 키보드 정리해드립니다!

기계식 키보드 각각의 키를 눌렀을 때 복원되는 반발력을 고무 따위가 아닌 스프링을 통해 실현한 키보드 -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Fig.1 기계식 키보드 그 시끄러운 거 왜 써요?

기계식 키보드 쓰는 사람 손! 근데 기계식 키보드 왜 쓰세요? 많은 사람이 게임을 할 때 타격감 때문에 쓴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기계식 키보드는 컴퓨터 게임이 발달하기 전부터 존재했죠. 사실 기계식 키보드가 등장한 이유는 바로 기계식 타자기의 키감을 재현하기 위함이었어요.
초기 기계식 타자기는 자판을 손으로 누르면 그 힘이 그대로 활자 해머에 전달되어 종이를 때리는 형태였어요. 기계식 타자기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였고, 타이피스트typist 라는 직업도 생겨났죠.
20세기 초가 되자 전자 공학이 발전함에 따라 타자기도 전자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더는 무겁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기계 장치가 필요 없었어요. 전자식 타자기는 자판을 손으로 누르면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 원리로 작동했습니다. 도트 매트릭스 방식(잉크 카트리지가 오가는 프린터 원리)으로 종이에 글씨가 써졌죠.
문제는 기계 장치를 최소화하자 자판이 눌린 건지 눌리지 않은 건지 구분하기가 힘들어졌다는 점이었어요. 전문 타이피스트에게는 치명적인 문제였죠. 타이피스트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1961년 IBM에서는 인쇄 장치에 입력되는 순간 소리가 나는 전자식 타자기를 개발했습니다. 이 전자식 타자기의 이름은 셀렉트릭Selectric 으로, 셀렉트릭은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전자식 타자기의 표준이 되었죠.
하지만 70년대 워드프로세서의 등장으로 키보드와 인쇄장치가 분리되면서 인쇄장치에서 소리를 내는 셀렉트릭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기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키보드 자판에 소리를 내는 장치를 추가하게 되었고, 이게 바로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하지만 1970년대 워드프로세서의 등장으로 키보드와 인쇄 장치가 분리되면서 인쇄 장치에서 소리를 내는 셀렉트릭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기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키보드에 소리를 내는(삭제) 장치를 추가하게 되었고, 이게 바로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Fig.2 청축, 갈축, 적축? 정리해드림!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를 ‘축’이라고 부릅니다. 축의 색상에 따라 특징이 달라져요. 가장 유명한 기계식 키보드 업체는 체리Cherry 입니다. 1953년 월터 체리Walter Cherry 가 설립한 곳으로 원래 기계용 스위치를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회사였습니다. 1967년이 되어서야 키보드를 만들기 시작했고, 기계식 키보드는 1984년부터 만들기 시작했어요.
️흑축
체리에서 최초로 출시한 기계식 키보드인 메커니컬 X-포인트 스위치는 흑축입니다. 나중에 등장할 청축, 갈축과 비교해 보면 걸쇠 부분에 걸리는 것이 없죠. 이렇게 걸쇠가 없는 것을 리니어 방식이라고 부릅니다. 걸쇠가 없어서 구분감이 없지만 내구성이 좋고 연타에는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축
흑축이 출시되고 3년 뒤에는 청축이 등장합니다. 청축은 걸쇠 부분이 클릭하듯이 내려가기 때문에 클릭 방식이라고도 불립니다. 클릭 방식은 흑축과 반대로 연타에는 불리하지만 구분감이 좋아 타자의 정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죠.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정확한 타이밍에 키를 눌러야 하는 리듬 게임 및 격투 게임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갈축
ergo soft
갈축은 인체공학 키보드 제조사 키네시스Kinesis 의 요청으로 1992년 에르고 소프트Ergo Soft 란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갈축은 흑축과 청축을 적절히 혼합한 축이에요. 걸쇠가 있기 때문에 흑축처럼 구분감이 없지 않았고, 청축처럼 클릭하지 않아 소리가 요란하지 않았죠.
적축
기계식 키보드는 타자기 타자기의 키감을 익숙해하는 수요층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점차 타자기에 익숙한 사람들도 줄어들고, 멤브레인Membrane 방식이라고 불리는 저렴한 일반 키보드들이 시장을 잠식하면서 기계식 키보드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2000년대 말부터 컴퓨터 게임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기계식 키보드의 수요가 다시 늘어났습니다. 게임에서는 키가 제대로 눌렸는지 알 수 있는 구분감이 중요했기 때문이죠. 체리는 발 빠르게 이들의 수요에 맞춘 적축을 출시합니다. 적축은 연타에 적합하도록 걸쇠를 없앴고, 스프링을 약하게 설정해 누르는 피로감줄였죠. 체리의 예상은 적중했고 적축은 가장 잘 팔리는 축이 되었습니다.

Fig.3 체리보다 먼저 유행했던 기계식 키보드

체리의 키보드보다 먼저 만들어지고, 먼저 유행했던 기계식 키보드가 있습니다. 1983년 알파스 알파인Alps Alpine 에서 출시된 ALPS 스위치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체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압력 변화를 만드는 스프링이 2개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키압도 체리보다 강하고 키압 변화가 심해 구분감도 컸어요. 즉, 손맛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ALPS 스위치도 클릭, 논클릭, 리니어가 존재하는데요. 그 안에서도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논클릭 오렌지축과 논클릭 핑크축입니다. 논클릭 오렌지축은 애플 키보드에 사용된 적이 있고, 논클릭 핑크축은 델의 AT101 구형 키보드에 사용되었죠. 하지만 멤브레인 키보드가 시장을 장악하자 알파스 알파인은 키보드 사업을 철수합니다.
클릭 - 청축, 백축, 호박축
넌클릭 - 갈축, 오렌지축, 핑크축, 흑축, 녹축, 크림축, 백축
리니어 - 갈축, 녹축, 황축

Fig.4 뭔가 이상해 보이는 기계식 키보드? 버클링 스프링 스위치

1977년 IBM에서는 버클링 스프링 스위치를 출시합니다. 특이하게 이 키보드는 수직으로 키가 눌리는 구조가 아니라, 스프링이 구부러지면서 키가 눌리는 구조예요. 요즘 출시되는 제품에서는 느낄 수 없는 키감으로 매니아들이 찾고 있지만, 청축보다 소리가 커서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는 제품입니다. 참고로 이 축을 사용해 보려면 IBM Model F나 Model M을 구입해야 하는데요. 지금은 생산을 멈췄기 때문에 중고로 구입해야 합니다.

Insight.

타자기의 키감을 그리워 하는 사람들이 주로 샀던 기계식 키보드가 게임 혹은 코딩하는 사람들의 사람을 받게 될 지 누가 알았을까요? 심지어 처음 개발되었을 때는 컴퓨터 게임이랄 것이 없던 시기였는데 말이죠. 존버가 승리한다는 것은 새로운 시장이 그 제품을 소비해줄 수 있을 때 가능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운이 억세게 좋아야 한다는 말이죠.